-
현재완료진행형
현재완료진행형(has/have been -ing)은 현재완료(has/have+p.p.)에 진행(be+-ing)의 의미가 더해진 것으로, 과거에 시작된 동작이 현재에도 완료되지 않고 진행 중일 때 사용된다.현재완료 시제보다 현재에 진행 중임을 좀 더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for, since 등과 함께 쓰여 ’(~ 동안[~ 이래로]) ... 해오는 중이다‘라고 해석한다.
It has been raining for three days. (3일 동안 계속 비가 오고 어.)= It began to rain three days ago, and it is still raining.
관계대명사 what
보통의 관계대명사 that, which, who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인데 반해,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은 명사절이므로 what이 이끄는 절은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일 수 있다.what은 the thing(s) which[that] 혹은 something that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What he did was wrong. <주어> (그가 한 일은 잘못되었다.)This is what I want. <보어> (이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다.)
I believe what he said. <목적어> (나는 그가 말한 것을 믿는다.)
분사
분사란 동사의 형태를 현재분사(-ing)나 과거분사(p.p.)로 바꿔서 형용사 기능(명사 수식)을 하는 것을 말한다.
• 현재분사(-ing): 능동이나 진행의 의미를 가지며 ‘~하는’으로 해석한다.
e.g. The girl singing a song on the stage is very cute. (무대 위에서 노래하고 있는 소녀는 아주 귀엽다.)
• 과거분사(p.p.): 수동이나 완료의 의미를 가지며 ‘~되는, ~된’으로 해석한다.
e.g. The lesson taught by the new teacher was a lot of fun. (새로운 선생님에 의해 가르쳐지는 수업은 아주 재미있었다.)
cf) 분사와 함께 뒤따르는 말이 오면 뒤에서 명사를 수식하고, 분사 단독으로 오면 앞에서 명사를 수식다.Do you know the man standing at the gate? (너는 문 앞에 서 있는 저 남자를 아니?) - 명사+분사구
Where did you see a running dog? (너는 어디에서 뛰어가는 개를 보았니?) - 분사+명사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은 선행사 뒤에 콤마(,)를 붙이고 관계대명사 who/which를 써서, 선행사를 부연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that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이지 않는다.)
따라서 선행사까지 먼저 해석한 후에, 관계대명사절을 차례로 해석한다. ‘그런데 (그 선행사가) ~하다’로 해석하면 된다.
이때의 관계대명사를 ‘접속사(and, but, for, because, though)+대명사’로 바꿔 쓸 수 있다.
e.g. She has two daughters, who(= and they) are studying in France.그녀는 두 명의 딸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프랑스에서 공부하고 있다. (딸이 둘 뿐임)
I bought a dress, which(= but it) was too small for me.
나는 드레스 한 벌을 샀는데, 그것은 내게 너무 작았다. (산 드레스는 한 벌뿐임)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에서 앞 절 전체를 선행사로 받을 수 있는데, 이때 관계대명사는 which를 쓰며 동사는 단수로 받는다.
I remain quiet, which makes people shocked.
내가 조용히 하고 있는 것이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중등 > 중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아[윤] 중3 문법 1과_2과 요약 정리 (0) 2025.01.21 능률[김] 중3 7과 심화지문 추가 (2) 2024.11.01 능률[김] 7과 심화지문 (3) 2024.10.14 중3 능률[김] 6과 심화 지문 (3) 2024.10.14 중3 능률[김] 6과 7과 대화문 (0) 2024.10.01